성공회 람베스 통신

News & Musings from the Lambeth Conference 2008

성공회 람베스 통신 random header image

인다바 토의 소개 2 - 핵심

July 21st, 2008 · 1 Comment · 인다바

인다바의 핵심

[역자 주: 아래 내용은 람베스 회의 준비 모임의 일원인 케이프 타운의 타보 막고바 대주교(the Most Revd Thabo Makgoba)의 성찰을 옮긴 것이다. 우리 교회 안에서도 이런 대화 방법 통해서 도움을 얻었으면 좋겠다.]

‘인다바’는 줄루(Zulu) 말로 어떤 목적을 갖고 토의하려는 모임을 가리킨다. 이는 참여하는 과정과 참여하는 방법이라는 이중 의미를 갖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우리 공동체에 닥쳐있는 도전들에 관하여 서로 경청하고, 이를 세계 성공회에 적용시키려는 것이다.

각각의 인다바 그룹은 가장 우선적으로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적인 삶을 증진시키기 위해 논의해야 할 문제들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원래 줄루(Zulu)의 맥락에서 보면 마을 공동체에서 일어난 절도 사건이나, 배달 사고와 같은 일들을 공동체가 함께 논의하는 것인데, 세계 성공회의 맥락에서는 성서에 대한 이해나, 인간의 성 문제, 탈 식민주의, 그리고 관구 교회들의 자율성 등에 대한 관심, 그리고 선교적 도전들에 대한 논의가 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우리의 논의의 장에 내놓아야 한다.

각각의 인다바 그룹은 이러한 도전들(문제들)에 관해서 어떤 특정한 방법으로 즉각적인 결의안을 내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우선 만나서 대화하면서, 모든 사람 하나 하나가 자신의 의견을 갖고 있으며, 이 문제에 대해서 나름대로 공헌할 수 있다고 믿는다. 특별히 우리의 상황 속에서 이 모든 과정들이 성령의 인도로 이뤄지도록 기도해야 한다. 또한 당면한 문제들을 모든 사람들이 온전히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믿는다.

이러한 토론의 목적은 서로의 다름 속에서도 사람들을 하나로 묶기 위한 좀더 깊은 수렴점을 찾으려는 것이며, 우리가 논의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 좀더 깊은 이해에 도달하려는 것이다. 이것은 ‘내’ 생각보다는 그 이면에 있는 생각들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는 노력으로 이뤄질 것이다.

주의 사항: 인다바 대화를 잘 진행하려면, 어떤 감춰진 제안을 가지고, 혹은 어떤 사전 결론을 가지고서 논의에 참여해서는 안된다. 여러분이 어떤 생각을 던져 놓으면, 다름 사람이 자신의 목소리를 더하고, 좀더 큰 진리가 드러나며, 이 과정 속에서 사람들은 성장하고, 어떤 사안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서로에 대해서 배우며 이해하게 된다.

인다바 1, 2, 3, 4일은 그 주제가 다르지만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 전체 과정은 이 부분들을 합친 것보다 더 큰 것이 된다. 각각의 인다바 모임이 막바지에는 함께 들은 서로 다른 목소리들을 각각 존중하기 위한 요약 과정을 거친다. 이 요약은 기록되어서 람베스 회의를 통해서 서로의 의사 소통을 위한 자료가 될 것이다.

Tags:

1 response so far ↓

  • 1 차요한 // Sep 1, 2008 at 6:11 am

    인다바의 뜻이 무엇인지 궁금했었는데요,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공동체적 삶의 증진과 이를 위한 참여자들의 완전한 개방성, 바로 이것이 성령공동체의 특징이 아닐까 합니다.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요.

Leave a Comment